자동 변속기 (automatic transmission)
자동 변속기는 자동차의 기어를 자동적으로 조절하여 구동력과 속도를 조절해 주는 장치입니다. 수동 변속기와는 다르게, 운전자가 기어를 바꾸는 번거로운 작업을 하지 않고도 자동차가 적절한 기어를 선택하여 높은 구동력을 내어 언덕길을 순조롭게 오르기도 하고, 평지에서는 구동력을 낮추어 속도를 낼 수 있게 자동으로 변속해 주는 장치입니다. 이런 자동 변속기는 여러 가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부품들의 움직임이 정확하게 조절되어야만 좋은 변속 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동 변속기 오일의 역할
잘 알듯이 오일 이란 윤활유라고 많이 부르기도 하고 주목적은 기계 장치의 마찰력을 줄여 마모를 막아주는 역할과 마찰에 의한 열도 냉각시켜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동변속기의 오일은 윤활과 냉각만이 목적이 아닌 유압을 발생시켜서 변속기내의 토크 컨버터, 솔레노이드밸브, 클러치밴드등을 작동시켜 원활한 변속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수동변속기는 오일의 양이 부족하거나 없어도 잠깐의 운행이 가능 하지만 자동변속기의 오일은 일정량 이상 부족 하게 되면 전혀 차량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윤활의 목적보다 유압의 기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 변속기 오일의 교환 주기
자동 변속기 오일의 교환주기는 차량의 운행습관과 기후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차량의 운행 목적에 따라서도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을 들어 같은 모델의 SUV 차량이라도 트레일러, 캠핑카라반 등 견인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 한하면 그렇지 않은 차량보다는 가혹한 주행을 하는 것이므로 정해진 교환 주기보다 앞당겨 교환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가혹한 주행 조건이 아니라면 평균 매 50,000~80,000km 주행 시마다 교환을 추천합니다. 제조사마다 그 교환 주기를 자세히 명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순환식 자동 변속기 오일 교환
자동변속기 오일의 교환 방법은 오일 드레인 코크를 통해 오일을 배출 후 새 오일을 주입하는 방법과 오일 순환식 장비을 설치하여 교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에 순환식 교환을 추천드립니다. 순환식은 오일 쿨러나 쿨러 호스를 탈거하여 장비를 설치하고 시동을 걸은 후 폐오일 배출과 동시에 새 오일을 주입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자동변속기 내부의 오일을 90% 이상 교환 할 수 있는 것에 비해 드레인 코크 로만 오일을 배출 시 자동 변속기 내부 특성상 토크 컨버터, 밸브 바디 등에 고여 있는 폐오일을 교환하는 데는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다소 교환 비용이 비싸 더라도 순환식으로 교환을 추천하며 변속기 내부의 오염된 오일을 모두 제거 후 교환 하여 좋은 변속 질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댓글